울주군 상북면에 위치한 향산리는 천혜의 자연경관, 지역 특색을 지닌 전통주, 농식품, 먹거리, 스토리가 있는 전통시장이 있는 지역입니다.
울주군 365 발효마을에서는 청년들의 지친 몸, 마음, 그리고 꿈을 ‘발효’하여 새로운 생각과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참여하는 청년들이 자신을 발효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을 내 공간을 조성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울주군으로 많은 청년 유입을 유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합니다.
복순도가, 유진목장, 향산요, 소월당에서 지역 장인에게 발효 제조법을 배워 청년들만의 식품, 제품을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아티장 교육실, 요식업종(발효식당 및 카페)의 창업 공간을 지원합니다. 또 몸과 마음을 발효할 수 있는 참가자 숙소가 조성되었습니다.
전통주인 ‘복순도가’, 유제품인 ‘유진목장’, 도자기 ‘향산요’, 발효차인 ‘소월당’장인들과 함께 실습 과정을 거쳐 전수 및 학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발효마을 내 F&B 창업을 지원하여 청년이 ‘발효 콘텐츠’를 개발하여 취, 창업 아이템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사전 리서치 및 교육, 멘토링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청년 멘토, 강연, 발효 디자인 및 브랜드 마케팅, 발효 UI/UX 디자인 개발 등 자신을 발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발효의 사전적 정의는 미생물이 무산소 조건에서 사람에게 유용한 유기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저희는 발효를 ‘청년들이 지역의 특수한 환경을 바탕으로, 나아가 청년들의 자아실현을 하는 것’ 으로 정의했습니다. 이 정의를 기반으로 하여 ‘365발효마을’을 청년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 꿈을 풀어내는 공간으로 만들 예정입니다.합니다.
울주군 상북면 향산리에는 천혜의 자연경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지역 특색을 가진 전통주 및 먹거리, 문화적 스토리를 가진 전통 시장이 있는 지역이며, 특히 KTX 울산역과 가까워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주요 관광지인 석남사, 영남 알프스, 반구대 암각화 등의 중앙 지점에 위치래 관광 동선의 편리함까지 있답니다!